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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게시물--------
불교와 사회복지
1. 사랑과 자비의 종교
불교란 무엇인가? 사랑과 지혜를 표방하는 종교이다. 칠불통계게(七佛通戒偈)를 보라 과거 일곱 분 부처님에 전법되어 온 게송이다.
제악막작諸惡莫作 중선봉행衆善奉行
자정기의自淨其意 시제불교是諸佛敎
2. 자비와 지혜 의미 해석
자慈비悲 지智혜慧
기독교의 사랑과 불교의 사랑 비교...........불살생 방생
3. 사회복지
자선사업...........동정 애민 사회사업......사회적 문제
사회복지사업..........합리적 과학적
사회보장제도.........생활을 보장하고 자립을 지원한다.
4. 경전에 나타난 부처님 말씀
관무량수경에 “불심은 대자비심이다”
지도론에“大慈라함은 일체중생에게 약을 주는 것이고 大悲라 함은 일체중생에게 고를 없애주는 것이다” 증일아함경“佛은 대자비로 힘 을 삼는다” 보적경에 “보살은 보시 애어 이행 동사로 모든 중생을 섭수하신다”
5. 연기법과 사성제
부처님은 우리에게 연기적 관계를 인식시키고 사성제를 말씀하시다.
a 인과응보 b 인연화합 c. 상의상관성
사성제......고집멸도(苦集滅道)
6. 원효대사의 귀일심원 요익중생(歸一心源 饒益衆生)
일본의 에존(叡尊)과 닌쇼(忍性, 1217∼1302)는 사제지간
섭율의계(攝律儀戒)와 섭중생계(攝衆生戒)로서 중생을 제도하시다.
캐나다 의사 닥터 노먼베슌과 허준선생(醫之一生 妙法存心)
7. 내면의 가능성
열반경에“일체중생 개유불성” “여래장如來藏 불성佛性”
수하항마상樹下降魔相
8. 복福의 개념
한해가 바뀌면 우리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라고 한다. 때로는 행 복하세요라는 표현도 일상에 쓰고 있다. 축복祝福 복음福音, 복전함 福田函 복전의福田衣 복이라는 개념을 무리없이 사용한다. 그리고 우리는 사회복지라는 말속에도 복福이 사용된다. 그런데 우리 불교 에 오면 기복 祈福이라하여 기복불교라고 폄하한다. 고구려 고국양 왕(372년)때에 “불법숭신구복佛法崇信求福”이라하여 불교를 믿고 복 을 구하라라고 하였다. 불교에서 복전의 개념을 두루 통용하고 있는 만큼 복의 개념을 한번 더 생각해야 한다.
9.보寶란 무엇인가?
보는 신라 진평왕 (613년) 원광대사가 자신이 거주하던 절에 세운 최 초로 복지기관이며 이름은 점찰보占察寶였다. 그리고 각기 다양한 보가 나타나는데 功德寶 父母忌日寶 廣學寶 佛寶 塔寶 鐘寶
濟危寶 大悲院 東西大悲院 惠民局
보란 원래 우리나라의 말이며 삼보의 의미와 통하고 보배라는 의미 가 내재되어 있다. 보는 우리나라 말의 대들보와 같은 원본元本 즉 근본의 말하며 이익을 번식하게 한다. 불교신자인 왕이나 귀족 고관 평민들이 사찰에 와서 기복을 하고 공덕을 짓고 염원하고 복전을 닦 고자 사찰에 전 또는 곡물을 시납하면 그것을 본전으로 하여 대부 또는 교환과 이식利息을 취하여 그 이윤을 가지고 시납자 염원한 목 적인 불법승 삼보에 바치는 비용에 쓰고 중생구제사업에 쓰면서 영 원히 이익이 있게 한다.
10. 신행선사와 삼계교 실천운동
신행선사(信行禪師 540-594) 중국 수나라 스님, 10살에 출가, 경 율론 삼장을 모두 배우고, 20세 중반에 장안(서울)으로 나아감 시 대를 반성하고 자신을 성찰하면서 새로운 불교 이념을 창출하게 된다. 시時 처處. 인人 이라는 삼계교(三階敎)를 표방 했던 것이다.
삼계교의 실천운동으로 무진장행(無盡藏行)을 설치하게 된다.
백록산 승옹스님에게 제도위선 홍익인간 濟度爲先 弘益人間이라고 말하다 무진장행을 실천한지 20년, 55세의 많지 않은 나이에 신행선 사 입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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